노르딕 세미컨덕터, Thingy:91 출시
노르딕 세미컨덕터, Thingy:91 출시
이 기사를 공유합니다

셀룰러 IoT 프로토타입을 간단하게 개발

[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] 노르딕 세미컨덕터는 글로벌, 저전력, 장거리 LTE-M/NB-IoT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인증은 물론, 독보적인 Arm TrustZone 보안 기능을 제공하는 신속한 셀룰러 IoT 프로토타이핑 플랫폼인 'Thingy:91'을 출시한다고 밝혔다.

이 플랫폼은 다양한 센서들을 지원하는 것은 물론, 내장된 노르딕의 nRF52840 첨단 멀티프로토콜 SoC(System-on-Chip)를 통해 블루투스 5(Bluetooth 5), 스레드(Thread), 지그비(Zigbee), ANT와 같은 초저전력 단거리 무선 기술 또한 제공한다.

노르딕 THINGY 91(이미지=노르딕)
노르딕 THINGY 91(이미지=노르딕)

Thingy:91은 10MB의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는 아이베이시스(iBasis)의 Nano(4FF) eSIM 카드가 번들로 제공되기 때문에 자동으로 즉시 셀룰러 LTE-M 및 NB-IoT와 연결이 가능하다. 또한 셀룰러 IoT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는 국가들이 증가하면서 해외에서 사용할 수 있는 로밍 기능도 지원된다.

Thingy:91의 주요 애플리케이션은 자산 추적으로, 이를 위한 자산추적 애플리케이션 샘플이 함께 제공되고 있다. 운송 컨테이너 애플리케이션의 경우, 컨테이너 내부의 개별 아이템들은 단거리 블루투스 5를 통해 추적(컨테이너 내의 위치 및 냉장보관 물품의 온도 등)할 수 있으며, 컨테이너 자체 및 내용물의 중요한 변경사항 등은 장거리 셀룰러 무선 기술을 통해 원격으로 추적할 수 있다.

노르딕 Thingy:91은 6x6cm 플라스틱 및 고무 케이스로 하우징되어 있으며, 디바이스의 1440mAh 충전식 리튬이온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는 USB 커넥터가 포함되어 있다. Thingy:91의 센서 목록에는 온도 및 습도, 대기질, 공기압력을 측정할 수 있는 환경 센서와 컬러 및 광 센서, 별도의 저전력 및 높은 관성력(High G-Force)의 가속도계가 포함되어 있다.

노르딕 Thingy:91은 현재 권장소매가 119달러로 공급되고 있다. 이 제품은 제퍼(Zephyr) RTOS가 내장된 노르딕의 셀룰러 IoT 전용 'nRF Connect SDK'를 이용해 프로그램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.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설계 파일은 노르딕 세미컨덕터 웹사이트에서 제공된다.

존 레오나드(John Leonard) 노르딕 세미컨덕터 수석 제품 마케팅 매니저는 "노르딕 Thingy:91은 전문 개발자 및 비-셀룰러 IoT 전문가를 위해 특별히 개발된 솔루션"이라며 "이 플랫폼은 셀룰러 IoT분야에 익숙하지 않는 개발자들이 프로젝트 및 예산 승인을 얻기 위한 개념 검증(PoC: Proof-of-Concept)을 신속하게 수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곧바로 동일한 코드와 개발 환경을 사용하여 PoC를 실제 제품으로 손쉽게 전환할 수 있다"고 밝혔다.


이 시간 주요 뉴스
댓글삭제
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.
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?
댓글 0
댓글쓰기
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·계정인증을 통해
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.